코젤브

0. 프로젝트 시작 및 소스코드 관리 기술 본문

컴공의 일상/C++

0. 프로젝트 시작 및 소스코드 관리 기술

코딩하는 젤리 2024. 8. 6. 00:07

1. 공통 헤더 파일 만들기

#pragma once
#include <string>
#include <list>
#include <vector>
#include <stdio.h>
#include <stdlib.h>

모든 cpp 파일이 공통으로 포함하는 헤더가 있을 때 전체적으로 자주 사용되는 구문이나 헤더는 pch.h에 모아 정리

즉 위처럼 모아둔 경우에는 이제 모든 cpp 파일은 공통으로 #include "pch.h"로 시작!

주의사항 : 헤더파일에는 이 공통 헤더파일을 포함시키면 안된다!

 

 

2. 리소스 파일 추가하기

이 부분은 windows에만 해당되는 부분

exe이나 동적 라이브러리(dll)은 자체적으로 리소스를 가질 수 있다 (대표적인 것이 버전 정보)

 

아래처럼 visual studio에서 리소스 -> 버전정보 를 추가해보자!

추가 > 리소스 클릭

 

Version 선택 후 새로 만들기

 

리소스 관련 파일 2개가 추가되었다!

 

 

3. 산출물 관리를 위한 파일 정리 기술

이제 빌드를 진행해보자!

정상적으로 빌드 성공

 

컴파일에 성공하면 프로젝트 디렉토리로 이동해보자

 

EXE 파일은 해당 디렉토리에 위치한다

따라서 빌드 산출물 경로를 관리하려면

비주얼스튜디오에서는 프로젝트 속성 > 구성 속성 > 일반 탭에서

출력 디렉토리와, 중간 디렉토리를 각각 수정하면 된다.

 

4. 중요한 파일

프로젝트에서 우리가 직접 관리해야 할 파일은 무엇일까?

구분 이름 필요 설명
모든 소스코드 *.h, *.cpp, *.hpp, *.c O C++ 및 C언어 소스파일
VC 프로젝트 파일 *.vcxproj O 비주얼 스튜디오 프로젝트 파일
VC 프로젝트 파일 필터 *.vcxproj.filters O 비주얼 스튜디오 프로젝트 파일 트리와 폴더를 구분하는 정보
VC 솔루션 파일 *.sln O 비주얼 스튜디오의 프로젝트 묶음 파일
CMake 설정 파일 CMakeLists.txt O 리눅스나 맥에서 빌드할 떄 사용하는 스크립트
VC 프로젝트 유저 설정 *.vcxproj.user X 비주얼 스튜디오 프로젝트 런타임 실행 정보
VC 캐시 디렉터리 .vc X 비주얼 스튜디오가 사용하는 임시 디렉토리

 

 

참고문헌

https://www.yes24.com/Product/Goods/118444410

 

아무도 알려주지 않은 C++ 코딩의 기술 - 예스24

이 책은 현업에서 C++ 개발자로 일하고 있는 독자를 위한 책이다. 저자가 20년동안 개발하면서 풀기 힘들었던 문제들을 어떻게 해결할 수 있었는지를 정리해서 다른 개발자들은 좀 덜 헤매고 재

www.yes24.com